요즘 안전을 위해서 정말 많은 분들이 재택근무를 하시는 것 같아요.
제 주위분들도 그렇고, 저의 경우에도 많은 업무들이 온라인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런 시점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회상회의 서비스인 zoom 사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보려고 합니다.
읽으시는 분들께 꿀팁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각설하고 시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zoom 다운로드
zoom 화상회의는 다운로드부터 받고 시작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zoom 화상회의를 주관하거나, 회의에 초대받으면 바로 다운로드 화면으로 자동 연결되기 때문이에요.
다운로드 자체도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일단은 위 링크로 (zoom.us) 들어가셔서 가입을 해주세요.
오른 쪽 위, "무료로 가입하세요"를 누르시면 됩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아이디를 이용해서도 가입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가입이 완료되었다면 로그인 후, 메인페이지 오른 쪽 상단에 있는 "내 계정"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zoom 화상회의 주최(host)하기
zoom에서 화상회의를 주최하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1. 미리 정해진 시간에 예약을 걸어두는 방법
2. 바로 즉각적으로 화상회의를 연결하는 방법
1. 미리 정해진 시간에 예약을 걸어두는 방법
첫번째 방식으로 하면 회의 참가자들에게 미리 (며칠 전부터) 회의 url을 안내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이 공적 업무 처리에는 더 효율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 zoom 화상회의를 host 하려면 위 화면 왼쪽에 위치한 "회의"를 클릭한 후 > "새회의 예약"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와 같이 회의 세부 사항을 지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주제, 설명, 시점, 기간 등을 기입해주세요.
이 사진 오렌지 박스에 써있는 것처럼 zoom cloud meetings는 무료 버전을 사용한다면 40분의 시간제한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해서 라이센스를 구입하면 무제한 zoom 그룹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선택이 가능한 사항들은
- 회의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호스트와 참가지들이 비디오를 사용할지 아니면 오디오만 사용하여 회의를 진행할지 미리 세팅할 수 있습니다.
- 그 밖에 회의 옵션도 선택이 가능한데, 옵션 중 "입장 시 참가자 음소거"를 선택하시면, 회의에 지각하는 참가자가 있을 때, 소리가 나지 않으므로 회의의 집중도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세팅을 마친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회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참가 URL을 복사해서 zoom 화상회의 참가 예정인 분들께 미리 공지를 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합니다.
회의 일정을 구글 캘린더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회의 시간이 되면 오른쪽 상단의 "이 회의 시작"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서 만약 zoom 설치가 안되어있다면 자동으로 파일 다운로드로 연결됩니다.
이때 화면이 지시하는 데로 따라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이미 설치가 되어있다면 zoom 클라우드 회의 창이 열리게 됩니다.
Zoom Cloud Meetings - 회의 하기
미팅이 시작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화면 아래쪽으로 마우스를 움직여 보시면 위 사진과 같이 여러 아이콘들이 나타납니다.
- 음소거 해제, 비디오 시작 버튼은 호스트 본인의 마이크와 카메라를 껐다 켰다 하는 기능입니다.
- 초대를 누르시면 회의의 url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을 더 초대할 때 사용할 수 있어요.
- 참가자 관리를 누르면 회의 참가자 목록을 보여주는 창이 화면의 오른쪽에 생성됩니다.
각 참가자 이름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음소거"와 "더보기" 버튼이 생기는데요, "음소거"는 말 그대로 그 참가자의 오디오를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더보기"를 누르면, 해당참가자에게 비디오 시작을 요청하거나, 호스트로 만들거나, 기록을 허용하는 등 말 그대로 참가자 개개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화면공유를 누르면 호스트의 스크린을 참가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호스트가 현재 컴퓨터 상에서 사용중인 모든 스크린이 표시됩니다 (아래 사진 참고).
이중 zoom 화상회의 참가자들과 공유하고 싶은 화면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회의 자료를 공유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PPT, PDF, 인터넷 화면 무엇이라도 상관없습니다.)
- 채팅을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화면의 오른쪽에 채팅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참가자들이 의견을 교환하거나, 호스트에게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 기록은 호스트가 회의 내용을 녹화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호스트가 아닌 회의 참가자들은 디폴트로 회의를 녹화할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으며, 녹화를 원할 경우 호스트가
"참가자 관리>참가자의 이름 위 더보기 버튼 클릭>기록 허용" 을 통해 기록을 허용해 주어야 합니다.
- 반응 아이콘을 누르면 박수나 엄지척 이모티콘이 나옵니다. 회의 내용이 마음에 드시면 누르시면 되겠습니다.ㅋㅋㅋ
2. 바로 즉각적으로 화상회의를 연결하는 방법
zoom 화상회의 두번째 사용법은 훨씬 간단합니다.
zoom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 "회의 호스팅" 버튼을 누르신 후 회의 타입(비디오 On / 비디오 Off / 화면만 공유)을 선택하시면 바로 회의창을 띄우는 화면으로 연결됩니다.
한번 회의 창이 뜨면 위의 Zoom Cloud Meetings - 회의 하기 파트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회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회의 끝내기
회의를 끝내려면 그냥 zoom 클라우드 회의 창 자체를 닫아주시면 됩니다.
별로 어렵지 않죠? UI가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기본적인 기능들은 직접 찾아서 쓰실 수 있습니다.
혹시 잘 이해가 안되시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zoom에서 제공하는 비디오 튜터리얼을 참고해 보세요.
https://support.zoom.us/hc/en-us/articles/206618765-Zoom-Video-Tutorials
이 zoom 사용법 포스팅이 업무를 좀 더 쉽고 편하게 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힘내시고 건강히 지내시기를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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